![여성스러운 몸매를 원하는데 크로스핏 해도 될까? [크로스핏 오해와 진실 총 정리]](https://blog.kakaocdn.net/dna/nAVXf/dJMcadURKJX/AAAAAAAAAAAAAAAAAAAAAP3AskmTBCiFY3N7jNxEBdgf1alSrCaqVVhUGsWcDNcd/img.png?credential=yqXZFxpELC7KVnFOS48ylbz2pIh7yKj8&expires=1769871599&allow_ip=&allow_referer=&signature=m5tNw%2FXTBoZkHtjVbkJZ4%2FpsPGU%3D)
여성스러운 몸매를 원하는데 크로스핏 해도 될까?
[크로스핏 오해와 진실 총 정리]
많은 여성분들이 여리여리하고 여성스러운 몸매를 꿈꾸며 다이어트를 결심합니다. 그래서 단시간에 엄청난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알려진 크로스핏(CrossFit)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등록을 망설이게 하는 가장 큰 이유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크로스핏을 하면 몸이 너무 우락부락해지거나 커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입니다.
여성이 취미로 하는 크로스핏만으로는 여성분들이 시작 전에 걱정하는 근육질이 되기 매우 어렵습니다. 오히려 탄탄하고 매끄러운 라인을 만드는 데 가장 효과적인 운동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 과학적인 이유와 실제 운동 효과에 대해 총 정리했습니다.
1. 근육은 쉽게 생기지 않는다. 여성 호르몬의 한계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은 신체적인 차이입니다. 남성과 여성은 호르몬 구조가 다릅니다. 근육을 크고 두껍게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입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약 1/10에서 1/20 수준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고강도의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더라도 생물학적으로 남성처럼 근육이 커지기는 일반적인 여성분들은 매우 어렵습니다. 우리가 미디어에서 보는 여성 보디빌더나 전문 크로스핏 선수들은 하루 종일 운동하고, 근육 합성을 위한 철저한 식단을 수년간 유지한 프로 선수들입니다. 하루 1시간 내외의 일반적인 수업(WOD)을 듣는 것만으로는 그런 몸을 만들고 싶어도 만들 수 없습니다.
2. 체지방 감소 효과가 큽니다.
크로스핏은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이 결합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입니다. 짧은 시간 동안 폭발적인 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체지방 연소 효율이 압도적으로 높고 짧은 시간 내에 큰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높은 칼로리 소모: 체지방을 빠르게 걷어냅니다.
- 애프터 번 효과(EPOC 효과): 운동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칼로리를 태웁니다.
"운동을 했더니 다리가 더 두꺼워졌어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근육이 바로 붙어서 커진 것이 아니고 기존의 체지방이 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근육이 일시적으로 펌핑되었거나 근육통으로 인한 부종이 생겨서 두꺼워보이는 가능성이 더 큽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다시 펌핑되었던 근육이 돌아오고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점차 근육량도 붙으면서 건강한 몸매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차차 두꺼운 지방층이 걷어지면서 그 안에 숨겨져 있던 근육의 라인이 드러나게 됩니다. 지방이 빠지면서 전체적인 몸의 크기는 오히려 줄어들고 잔근육이 만들어지면서 탄탄하고 슬림한 몸매가 될 수 있습니다.
3. 건강미 넘치는 몸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굶어서 뺀 몸과 운동으로 다져진 몸은 기초대사량, 근육량 등 여러 방면에서 다릅니다. 무작정 굶는 방식으로 하는 다이어트는 근육량이 부족해 탄력이 없고 기초대사량이 낮아 요요현상이 오기 쉽습니다.
크로스핏은 전신을 사용하는 기능성 운동입니다. 코어 근육을 강화하고 어깨, 등, 힙의 라인을 잡아줍니다. 특히 굽은 어깨가 펴지고 힙업이 되면 시각적으로 허리가 더 잘록해 보이고 다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효과들로 꾸준히 크로스핏을 하다보면 다른 운동보다 더 빠른 시일 내에 건강미 넘치는 슬림함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걱정 말고 시작하세요
크로스핏을 하면 몸이 너무 근육질이 되고 커질까 봐 걱정하는 것은 "공부를 너무 열심히 하면 아인슈타인처럼 되는거 아니야?" 라고 걱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일반적인 수준의 운동량으로는 우려하시는 것만큼 과도한 근육량이 생기지 않습니다.
오히려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태우고 처진 살을 올려붙여, 여러분이 원하던 건강한 몸매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너무 걱정부터 하지 말고 당장 가까운 박스를 방문해 체험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